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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주현 이인욱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학보 제31권 제2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5 - 44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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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에서는 포털 뉴스인 <네이버 뉴스>와 <다음 뉴스>의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정치 뉴스들의 의제 다양성과 정파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이들 뉴스들의 속성을 분석하였다. 그것을 위해 온라인 신문인 <디지틀 조선>과 <인터넷 한겨레>에서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정치뉴스들과 뉴스 속성을 함께 비교했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포털 뉴스의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정치 뉴스들은 온라인 신문 이용자들이 주목한 기사들과 비교했을 때 한편으로는 “주 내용”이나 “속성 의제”나 “이슈 중복 비율”을 보면 매체 간 차이가 나타나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었지만, 한편으로는 특정 항목들의 빈도 순위나 비중이 온라인 신문 이용자들이 주목한 기사들과 비슷한 틀을 보이며 뉴스 다양성은 떨어지고 있었다. 즉,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정치 뉴스 주 내용”이 ‘정책’, ‘사법 결과’, ‘인사’, ‘문제제기’, ‘외교’ 등에 대한 다양한 내용보다는 ‘정치 발언’이나 ‘남북갈등’, ‘정치권 동향’과 같이 논란이 되는 사안이나 이벤트성 보도들에 집중되어 있었다. “주요 정보원”도 ‘정당/국회’나 ‘대통령/청와대’, ‘정부/지자체’처럼 공식적인 정보원 중심이었고, ‘민간 단체’ 등의 정보원들은 모두 3% 미만에 불과했다. 포털 정치뉴스가 재매개한 언론사 분포도 ‘연합 뉴스’나 ‘뉴시스’와 같은 통신사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았는데, <네이버 뉴스>는 52.1%, <다음 뉴스>는 49.3%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네이버 뉴스>와 <다음 뉴스>의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뉴스들의 정파성을 보면 여당에 우호적인 <디지틀 조선>과 야당에 우호적인 <인터넷 한겨레>에서 많이 읽은 기사들과 비교했을 때 어느 한쪽으로 기울기보다 중간지대로 수렴되고 있었다. 한편 이들 기사들의 “보도 태도”는 다수 빈도가 단순전달의 성격이었으며 뚜렷한 태도를 보이지 않았다. 최근 포털뉴스 편집의 공정성을 두고서 논란이 있는 가운데 이 결과는 편집의 공정성 논란과 별개로 포털 뉴스 이용자들이 많이 읽은 뉴스들은 특정 정파성을 말하기 어렵다는 점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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