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택 (문화체육관광부)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3호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43 - 17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문화산업은 창조경제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성장 동력으로서 자원과 노동력이 아닌 ‘창조적 아이디어’를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한다. 문화콘텐츠가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환경에서 다양한 분야로 산업화하면서 문화산업 비즈니스 모델은 과거보다 훨씬 더 복잡해지고 있다. 특히 모바일, SNS 보급과 소비자 기호의 다원화에 따라 성공모델이 훨씬 더 복잡해지고 있다. 컴퓨터, 모바일 기기에 친숙하고 정보교류에 보다 민감한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콘텐츠의 특성을 반영한 기획, 제작, 유통의 가치사슬에 따른 전략적 비즈니스 모델의 구축이 더욱 더 요구되고 있다. 지금까지 문화산업분야의 성공사례로 제시된 것은 2008년 닌텐도, 태양의 서커스, 해리포터, 픽사, 애플 등이 있다. 이들 사례는 기존의 문화산업 모델과는 다른 전략을 사용하여 성공했다. 문화산업은 저작권 문제를 기반으로 마케팅, 광고, 유통, 휴대성, 저장 등 전통산업과는 다른 비즈니스 모델이 고려된다. 지금까지의 주요한 문화산업 비즈니스 성공사례를 통해 요약해보면 크게 파괴적 전략(Disruptive), 블루오션(Blue Ocean), 창조적 조직관리 전략이 주어진 환경에 따라 콘텐츠 개발과 마케팅에 고려되었다. 특히 문화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즉시성을 갖고 빠르게 유행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글로벌 네크워크형 비즈니스 전략이 다른 어떤 산업보다도 더 요구된다 하겠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문화산업 비즈니스 모델의 발전과 쟁점
Ⅲ. 성공적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
Ⅳ. 미래 문화산업 비즈니스 모델 전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600-001708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