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병준 (부산대학교) 석영미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5집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17 - 2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카페는 단순히 차를 마시는 장소가 아닌 사람과 사람이 모이는 장소이며 의사소통의 공간이다. 인간의 인지와 학습이 사회문화적인 맥락에서 이루진다고 본다면 카페 내에서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은 그 사회의 문화가 개인에게 어떻게 체화되는 지 알 수 있는 방법이 된다. 본 연구는 제3의 공간으로 부각되고 있는 카페의 문화적 학습과정을 살펴보기 위해 총 4곳의 카페를 참여관찰과 인터뷰를 통해 분석했다. 연구결과 카페는 사람과 사물, 행위가 하나로 어우러진 일상의 리듬이 흐르는 공간이며, 다양한 문화적 취향과 가치들이 드러나는 공간이었다. 또한 대화와 고독을 통한 만남이 공존하며 이러한 만남과 소통들은 연행적 행위로 이루어졌다. 카페에서 사람들은 일상의 연기로 자신을 표현하고 연행적 의례를 통해 공동의 정체성을 강화하고 있었다. 카페는 연행을 통한 자연스러운 일상학습이 일어나는 교육적 공간이며 나아가 한국적인 가치와 규범들이 문화적으로 학습되는 장임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일상의 문화적 학습공간으로서의 카페
Ⅲ. 연구방법
Ⅳ. 카페의 현상학과 일상성
Ⅴ. 카페에서의 일상학습
Ⅵ. 나가면서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001-001704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