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승준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9집
발행연도
2013.12
수록면
161 - 18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의 목적은 청소년기에 세례 입교교육 과정의 모형을 세우는 이론적 기초의 연구이다. 청소년기에 그리스도인의 정체성과 신앙형성을 위한 입교교육의 과정은 교육목회적 과제이다. 이 과제는 청소년 문화를 외면한 교회공동체의 형식적인 종교의식, 주입식 교리교육, 그리고 올바른 입교교육과정과 훈련의 부재에서 출발한다. 연구과정으로는 청소년기의 이해와 그에 따른 입교교육의 방법의 통합, 그리고 입교교육과정을 위한 신앙공동체의 교육 신학적 범위와 교육과정의 단계를 모색한다. 이것은 청소년기의 회심과 성화를 체험하는 성례전적 교육과정의 모형이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청소년기는 발달과 변형의 심리학적 신학적으로 청소년을 이해하여야 한다. 둘째, 청소년기의 신앙형성의 변형은 회심의 순간적인 종교체험도 필요하나 양육을 통한 지속적 단계적 체험의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셋째, 입교 교육의 방법은 회심의 순간적인 종교체험과 양육을 통한 지속적 단계적 체험의 교육과정이 요구된다. 넷째, 입교교육의 훈련에서 회심과 성화를 체험하는 신학적 교육적 교육과정이 모색되어야 한다. 다섯째, 입교교교육과정의 커리큘럼과 교육훈련 방법은 신앙공동체 안에서 지속적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그 방법은 청소년기 문화에 융합하는 교육목회적 노력이 요구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청소년 입교자의 이해
Ⅲ. 입교교육의 방법
Ⅳ. 입교교육의 과정과 모형
Ⅴ. 나가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230-0016524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