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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종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정책학회 문화정책 문화정책 2014년 1월 창간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 - 37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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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인 의미의 예술지원 정책은 이차대전 직후(1946) 경제학자 케인즈가 대영예술위원회(Art Council of Great Britain)를 설립하면서부터 본격화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후 캐나다(1957∼), 미국(1965∼), 호주(1973∼) 등은 영국식 ‘팔길이 원칙’을 수용하면서 유사한 방식으로 예술위원회 모델을 채택하였고, 우리나라 역시 2005년에 기존의 ‘문화예술진흥원’을 ‘문화예술위원회’로 재편함으로써 위원회 모델을 예술진흥체계의 중핵으로 삼게 된다. 그러나 최근 다양한 문화예술기관이 신설되고 지역문화재단의 등장과 함께 지방분권이 가속화되면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는, 여타 국가의 예술위원회와는 달리, 역할체계의 급속한 축소 및 후퇴를 경험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해외 주요 예술위원회의 역할 및 기능에 대한 비교 사례연구(comparative case studies)를 통해서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현재의 위상과 향후 방향을 고민함에 있어 참조할 수 있는 하나의 준거점을 마련해보고자 한다. 연구의 초점은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의 예술위원회들이 자신들의 문화예술 생태계를 일신하고 촉진하기 위해 최근 어떠한 비전과 전략, 사업계획 등을 구성해왔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이를 통해서 해외 주요 예술위원회들이 매진하고 있는 10대 사업범주를 도출하고 한국예술위원회가 그 역할 및 기능을 제고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한국문화예술위원회(ARKO)의 거버넌스 체계에 관한 쟁점들 : 잉글랜드예술위원회(ACE)와 미국연방예술기금(NEA)의 사례
Ⅲ. 잉글랜드예술위원회(ACE), 미국연방예술기금(NEA), 캐나다예술위원회(CCA), 호주예술위원회(ACA)의 비전-전략-사업 비교
Ⅳ.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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