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81 - 9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고등학교 체육수업에서 신체상, 신체능력, 괴롭힘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D광역시 소재6개 고등학교의 총 96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측정도구는 학생들의 일반적 특성 3문항, 신체상 윤관선 그림 평가 척도, 신체 능력 6문항, 그리고 괴롭힘 11문항으로 구성하였다. 학생들은 자기평가 기입법으로 설문 내용에 응답하도록 한 후 바로 회수하였다. 자료 분석 방법으로는 독립 t-검정, 일원변량 분산분석,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성별에 따른 괴롭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른 괴롭힘에서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둘째, 신체상에 따른 괴롭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신체만족, 신체불만족에 괴롭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셋째, 신체 능력에 따른 괴롭힘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신체능력, 남학생의 신체능력, 여학생의 신체능력에서 괴롭힘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넷째, 괴롭힘과 신체능력, 신체상과의 관계를 알아본 결과 괴롭힘의 유형 중 언어적 괴롭힘과 관계 있는 것으로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70-0027583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