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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91 - 199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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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체육관련 교육의 현장에서 나타나는 체벌지도현상을 청소년 유도선수의 지도자의 진술을 바탕으로 환원적으로 고찰하여 그 본질을 탐색하고 이해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학교현장에서 유도선수들을 지도하고 있는 지도자 3인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여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심층면접으로 수집된 자료는 현상학적 접근 방법에 기초하여 현상의 인식, 환원의 과정, 본질의 이해라는 과정을 통해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해석을 이끌어 내었다. 첫째, 전통적 지도방식인 체벌은 실천적 교육현장에서 그 의미의 경계가 모호해 왔다. 둘째, 체벌교육의 경험은 학습자의 반응을 예측할 수 없는 많은 변인을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체벌은 그 경계의 모호함으로 인해 폭력으로 인식되어 질 수 있으며 따라서 새로운 의미의 정립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체벌이 시작되는 교육적 상황 및 배경이 중요하며 순수하게 학습자의 긍정적 태도 변화를 이끌기 위한 지도자의 의지에서 시작되었을 때 만이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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