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2.8
수록면
153 - 180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레스토랑 유형별 감성적 식공간 연출이 고객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과 이러한 감정반응이 고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하여, 레스토랑 경영자와 관리자를 위한 마케팅 전략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진행되었다. 감성적 식공간 연출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관련 문헌의 내용을 조사·수집하여 중요도-실행도 측정과 관련된 변수들을 도출하였으며, 실증분석을 위해 IPA분석과 불일치 이론을 적용하였다. 또한 가설검증에 앞서 서열 프로빗 모형을 적용하여 양식 · 이태리, 한식 · 일식 레스토랑 모형의 적합도를 알아보았으며, 가설검증을 위한 변수들간의 주 효과와 상호작용 효과를 위한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감성적 식공간 연출 Gap요인이 즐거움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온도, 조명, 향기, 가구)에 대한감성,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성,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그리고 동양식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청결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감성적 식공간 연출 Gap요인이 각성의 감정반응에 미치는 영향은 전체 레스토랑에서는 공간에 대한 감성,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이, 서양식 레스토랑에서는 음악과 인테리어에 대한 감성, 음식과 식기류에 대한 감성이, 동양식 레스토랑에서는 테이블 구성에 대한 감성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