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195 - 21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모바일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과 스마트폰 이용자의 증가는 관광산업에도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그 중에서도 관광 애플리케이션은 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며 관광객의 의사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있으며, 이와 관련한 앱 콘텐츠들의 시장경쟁도 점차 치열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관광 앱 서비스업체들은소비자들의 낮은 전환비용과 넓어진 선택의 폭 등으로 인해 고객의 앱 충성도를 획득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정보시스템 이용자의 행동분석을 위해 적용되어왔던 기대확신모델(ECM)을 기반으로 관광 앱 이용자들의 앱에 대한 고착성(stickiness)을 형성하는 요인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또한 기존 모델에 개인의 정서적 요인을 추가하여 이론적 적용가능성을 검토하였다. 관광 앱을 이용 중인 총 300명의 응답자 데이터를 토대로 AMOS 19. 0을 이용한 구조방정식모형(SEM) 분석을 통해 실증적인 영향관계를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에서 제시한 6개의 가설이 모두 지지되었으며, 이용자의 확신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즐거움은 만족과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또한 고착성은 만족과 직접적인 영향관계가 있으며, 이용자 확신과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즐거움에 간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하였으며, 연구의 한계점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8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