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3호
발행연도
2014.6
수록면
201 - 2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양한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스마트 시대가 왔다. 관광 분야에서도 이 시대적 흐름과 함께 스마트 정보기술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특히 그 중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는 참관객의 스마트 관람 경험을 형성하는 수단으로서 NFC (Near Field Communication)를 이용하기 시작하였다.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 참관객의 경험은 무엇보다 중요하고, NFC와 같은 신기술의 사용은 사용자의 성격, 그 기술에 대한 전시회의 지원 등과 같은 요소에 의해서 참관객의 경험을 구축하게 된다. 하지만 기존 NFC에 대한 연구들은 이에 대한 설명이 부족한 편이다. 이에 본 연구는 경험 가치 이론과 Big 5 성격 특성이론으로 참관객이 NFC를 이용할 때, 참관객의 성격과 박람회 운영자 측의 NFC에 대한 지원이 참관객의 유희적 경험가치(재미 가치)를 거쳐 NFC 및 박람회 만족에 대한 영향을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NFC를 이용한 참관객 총 395명의 표본을 현장조사를 통해 수집하였으며,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연구 결과, 참관객의 성격 특성 중 개방성, 친화성, 성실성은 박람회 운영 조직의 지원과 함께 재미 가치를 매개로 NFC 만족에 영향을 미쳤고, 이 NFC 만족은 박람회 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전시 컨벤션 분야에서 성격특성과 경험 가치를 반영해서 정보기술 이용 만족과 박람회 만족을 살펴보았다는데 그 이론적 시사점이 있으며, 실무적으로는 성격 특성을 다양하게 반영한 NFC 컨텐츠의 필요성과 조직 지원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7687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