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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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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숙 (대구대학교) 최웅용 (대구대학교) 최인창 (영주시 청소년지원센터)
저널정보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연구 진로교육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55 - 171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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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인의 욕구와 실천적·행동적 요인에 초점을 맞추는 현실치료 마라톤 진로집단상담이 중?고등학생의 진로발달과 관련된 주요 변인인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았다. K지역 중·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 중 사회복지기관을 통해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가를 희망하는 19명을 대상으로 두 개의 집단을 구성하여 현실치료 마라톤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을 2박 3일 진행하였다. 본 프로그램의 시작 시점에 사전검사를, 종료 시점에 사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통제집단을 구성할 수 없었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집단종료 2개월 후 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본 현실치료 마라톤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중·고등학생들의 진로자기효능감이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 진로자기효능감의 하위 척도를 분석한 결과 목표설정, 미래계획, 자기평가는 유의한 변화가 있었으나, 직업정보수집과 문제해결능력에는 유의한 변화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로성숙의 경우 자기이해, 직업에 대한 지식 등에 있어서 프로그램 실시 직후에는 변화를 보이지 않았으나 추후검사에서는 유의미한 변화가 있었다. 본 프로그램에서는 중·고등학생들과 집단상담이라는 한정된 시간에 진로정보 및 노동시장의 다양성을 충분히 나누는데 발생할 어려움을 예상하고 프로그램 종료 후의 과제 수행을 강조하여 추후검사 결과에서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성숙도의 향상
이 나타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결과는 현실치료 마라톤 진로집단상담 프로그램의 대상 확대와 일반화를 위한 진로발달 관련 변인들의 지속적 효과 검증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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