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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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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세연 (한양대학교) 송지연 (한양대학교) 박진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시설계학회 한국도시설계학회지 도시설계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15권 제4호(2014년 8월)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65 - 1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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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차로의 가로구조 환경에서 대각선 가로의 보행유입 원인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다양한 각도의 교차로 환경을 3D 가상현실로 구축한 뒤, 1:1실험을 통해 보행자가 선호하는 교차로 환경과 대각선 가로를 알아보고 그에 따른 보행자 시야확보 정도와 보행자의 길선택 여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실험결과 첫째, 각각의 교차로 환경의 선호도는 10°, 20°, 30°가 높게 나타났으며 3개의 각도 모두 길선택에 있어 직선보다 대각선 선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차로 각도별 가시면적 분석결과 30°이하의 각도와 70°가 40°와 50°보다 면적이 넓게 나타났고 가시면적이 넓을수록 대각선을 많이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시점 선택이 교차로의 갈림길에 가까울수록 대각선 선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 보행자가 길을 선택할 때 가로 구조환경과 시야확보정도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의 시사점은 가로 내부의 물리적환경 외에 교차로에서 대각선 가로에 의해 생기는 가로의 구조적 환경, 즉 초입부의 예각필지로 인한 보행자의 시야확보가 보행자의 길선택에 주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했다는 것이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 및 선행연구 고찰
3. 연구설계
4. 실험결과
5.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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