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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문행 (수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327 - 334 (8page)
DOI
10.21184/jkeia.2014.09.8.3.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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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환경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플랫폼과 창구의 증가로 이를 채울 콘텐츠의 중요성이 더욱 커졌다. 이에 따라 시공간의 차별화를 통한 유통방식인 창구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변화하고 있는 방송환경 속에서 영화와 방송 콘텐츠 유통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는 CJ E & M의 사례를 통해 유통 수익 극대화를 위한 창구화 현황 및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CJ E&M은 신규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여 누적 수익 극대화를 꾀하고, 신규시장 개척시 국가별로 적합한 플랫폼에 진출하며, 현지사업에 능통한 사업자들과 제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창구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프로그램 유통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간 채널 유통에 적극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창구화 전략에 있어서 유연한 홀드백 정책을 가져가되, 가격 정책은 보다 엄격하게 적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연구배경 : 디지털 콘텐츠 유통 시장 환경
III. CJ E & M의 창구 다각화
I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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