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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철근 (한국외대)
저널정보
한국노어노문학회 노어노문학 노어노문학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14.9
수록면
91 - 11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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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라디미르 나보코프와 《롤리타》를 각각 패러디스트와 패러디로 간주하는 연구는 최소한 이 작품과 작가의 예술적 기법 분석의 측면에서는 효과적이다. 험버트의 고백록에서 가장 중요한 글쓰기의 방향은 자기 정당화의 시도와 그 속에 숨겨진 자기 정화의 잠재의식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내재된 죄의식에 기반 하는데, 님펫과 같은 낭만적 테마들은 험버트의 이러한 의식과 시도의 도구가 되고 작가는 이를 패러디한다. 님펫에 대한 험버트의 관념은 현실화될 수 없는 것으로 그는 이상적 이미지의 환상과 갈망에 사로잡힌 앞선 시대의 많은 낭만적 몽상가와 다르지 않다. 험버트의 님펫 묘사는 가장하려는 그 자신의 절망적인 노력을 숨기면서도 노출시키고, 노출하면서도 숨기는 것이 된다. 이러한 모습은 험버트의 속임수와 기만성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작가의 은밀한 장치의 하나이고 낭만적 허구에 대한 패러디이다.
《롤리타》의 스타일과 구조는 패러디의 작용을 예술적 장점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패러디스트들은 자신과는 다른 기존 텍스트의 목소리를 주목을 끌 수 있는 그런 방식으로 사용하여 묘한 접근감과 거리감을 창출해 내는데, 바로 이러한 인식의 동시성이 패러디의 즐거움과 유머의 원천이 된다. 바로 여기가 나보코프에게 있어서 패러디와 게임/유희/연극이 만나는 지점인데, 나보코프 작품의 패러디적 속성은 그를 패러디스트로 결론 내리게 한다.
《롤리타》에서 행해지는 패러디는 서사 목소리의 급격한 교차를 통하기도 하고 각종 사회 현상과 문화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통하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은 《롤리타》의 구조에서 발생하게 되는 아이러니적 거리를 확인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독자에게 이 작품에 대한 근본적인 이원적 의식을 심어주게 된다. 이러한 토대 하에서 드러난 《롤리타》의 중요한 속성 가운데 하나가 고백록이라는 장르 자체에 대한 패러디이다. 소설을 각색과 간파의 게임으로 간주하는 나보코프는 패러디를 통한 ‘게임으로서의 소설’을 소설 그 이상의 세계로 독자를 인도하는데 사용한다.

목차

국문요약
Ⅰ. 들어가며
II. 본론
III. 결론: 패러디와 유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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