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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3권 제3호
발행연도
2011.7
수록면
31 - 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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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인적 차이가 온라인 충동구매와 어떠한 관련성이 있는가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논문에서 온라인 충동구매 구매 성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개인적 특성 차이(individual differences)"는 "인지욕구(need for cognition)", "자기개념(the Self: Self-esteem, Emotional stability, Interpersonal relationship, Problems solving, Interpersonal trust) 성향" 그리고 개인적 성격(personality)의 요소로써 "외향적/내성적(extroversion/introversion) 성향"을 고려하였다. 자기 개념의 5가지 하위 요인인 자기 존중감, 정서안정감, 대인관계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이라는 요소들은 온라인 충동구매 성향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대인신뢰감 및 인지적 욕구는 온라인 충동구매 성향과는 통계학적으로 아무런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연구 결과에서 보듯이 온라인 구매자들의 개인적 성향이 정서적으로 불안할수록 충동구매 성향이 강하게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온라인 구매자들의 감정이 불안정할수록 온라인 충동구매 성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개인적으로 물론 사회적인 문제를 가져올 수 있는 성인 구매자들의 충동구매 성향이 어떠한 심리적인 특성을 내포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충동구매자들의 심리적인 특성들에 대한 이해는 충동구매자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기초적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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