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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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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광고홍보학회 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4.4
수록면
221 - 26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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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온라인광고의 건전한 발전과 활성화를 위해 온라인광고의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지표를 개발했다. 이러한 평가항목을 개발하기 위해 온라인광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델파이기법을 통해 최종 요인과 측정항목을 도출했다. 연구결과, 총 6개 요인을 도출했으며, 세부 문항별 특성을 고려해 <웹이용 침해성> 요인, <개인정보 보호성> 요인, <광고표현의 객관성> 요인, <광고표현의 유해성> 요인, <광고표현의 정서성> 요인, <친환경성> 요인 등으로 명명하였다. 본 연구는 온라인광고에 지속가능발전이라는 개념을 적용한 초기 연구로서 의의가 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온라인광고를 믿고 신뢰할 수 있는 판단지표로서 활용될 것이다. 또한 온라인광고계에서도 사회적 책임 실현에 온라인광고 지속가능발전 지표가 적극 활용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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