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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이길형 (서울메트로) 김경섭 (서울메트로) 박찬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손영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4년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809 - 81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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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메트로 1호선과 4호선은 코레일과 연계구간이 있어 교류/직류 겸용 전동차를 운용하고 있다. 직류 전용 전동차에 비해 추진제어장치(Converter/Inverter)의 고장이 다량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동일 차량에서 GTO Stack의 반복적 고장원인을 검토 함으로써, GTO Stack의 고장원인이 장기사용에 따른 고장인지, Stack 조립과정의 오류로 인한 것 인지에 관하여 분석 검토하고자 한다. 장기사용에 따른 GTO Stack 고장의 경우 Stack의 사용연한을 정하여 일정기간 경과 후에는 교체를 추진하거나, 추진제어장치(C/I)를 GTO 소자방식에서 IGBT 소자방식으로 성능향상을 추진하여 고장을 사전에 방지하고 전동차 시스템의 안정화 및 안전운행을 확보하고자 본 연구를 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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