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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우 (건국대학교) 송영주 (파리3대학-소르본누벨)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5권 제4호(2014년)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87 - 125 (3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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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1996년 프랑스에서 디지털 전환 계획이 제출된 이후 지상파방송의 디지털화, 다채널화 및 디지털 컨버전스의 추진 과정에서 제시된 여러 가지 정책과 이를 둘러싼 담론 경쟁 및 그 결과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시도한다. 그리고 디지털 방송에 관한 정책이 시장 내 주요 행위자들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면서 어떤 현실적인 결과를 빚어냈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1996년부터 2005년까지의 디지털 전환 및 다채널화 논쟁, 2005년에서 2010년까지의 방송 시장 재편, 그리고 2011년 이후의 스마트 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컨버전스 전략을 중심으로 프랑스 디지털 방송 정책의 시기별 주요 특징을 살펴본다. 연구 결과, 프랑스의 디지털 전환은 방송의 공익성 구현 및 시청자 복지, 그리고 민영방송 지배적인 방송산업 구조의 급진적 개편이라는 명확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다채널화, 고화질 방송, 직접 수신율의 유지, 그리고 공영방송에 의한 디지털 컨버전스 선도는 이를 대변하는 정책 의제들이자 그 성과물이다. 하지만 프랑스의 디지털 방송 정책은 방송 시장 구조의 근본적인 재편에 이르지는 못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는 디지털 전환의 공익성 이념과 시장의 성장 전략이 결합된 결과물이자, 또 다른 관점에서는 프랑스의 디지털 정책의 구조적인 불안정성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예비적 검토
3. 프랑스의 디지털 전환, 다채널화 및 컨버전스 전략: 정책과 시장 의 정당성 투쟁
4. 종합 토론 및 함의
5. 나오며: 다가오는 위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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