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Ki-Hun Pak (Seoul Cyber University)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4.10
수록면
51 - 7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기기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e-learning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스마트러닝이 확산되고 있다. 그러나 e-learning을 기본으로 하는 사이버대학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스마트러닝이 확산되고 있으나 스마트러닝의 학습 성과, 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사이버대학 학습자의 경우 오프라인 학습자와 달리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학습자의 특성에 따른 스마트러닝의 차이를 면밀히 검토하여 학습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수업운영전략을 만들어야 한다.
본 연구에는 사이버대학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수강 및 학습활동에 참여하는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학습자의 특성에 따라 스마트러닝의 유용성, 용이성, 사용의도 및 학습만족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용성은 학습장소, 컴퓨터 사용 능력, 스마트폰 사용 수강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용이성은 학습장소, 컴퓨터 사용 능력, 스마트폰 사용 수강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사용의도는 스마트폰 사용 수강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만족도는 학습장소, 스마트폰 사용 수강 비중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Ⅰ. Introduction
Ⅱ. Theoretical Background and Literature Survey
Ⅲ. Research Problem and Methodology
Ⅳ. Results
Ⅴ. Conclusion and Implications
Reference
국문초록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41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