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기현 (Kyunghee University) 윤유식 (Kyunghee University) 윤영혜 (Kyunghee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호텔외식관광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81 - 19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관광동향에 부응하여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쇼핑관광에 대한 다양한 각도의 연구가 필요한 시점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들의 쇼핑태도 및 행동에 대한 조사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인구 통계학적 특성 및 서비스 품질 요인에 따른 외국인 쇼핑관광객의 시장세분화를 통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행동특성을 파악하고, 차별적 마케팅 전략 및 적합한 상품을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만족도 및 행동의도를 높이는 효율적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실증적 자료의 제시를 위한 연구대상은 한국의 주요 쇼핑지역인 동대문, 인사동, 공항면세점 및 서울시내 면세점의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쇼핑관광 서비스품질에 따른 시장세분화와 관광객의 만족도 및 행동의도에 대한 차이를 분석하였다. 총 841부의 유효자료를 바탕으로 쇼핑관광 서비스 품질 ‘판매원 품질’, ‘매장 품질’, ‘제품품질’ 등 3개 요인을 도출하여 군집분석을 실시하였고, 계층적 분석 방법 및 비 계층적 군집방법인 K-means 군집방법을 실시하여 ‘판매원품질 추구집단’, ‘제품품질 추구집단’, ‘미온적 집단’, ‘다 품질 추구집단’등 총 4개의 군집으로 명명하였다. 추가적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행동적 특성의 교차분석을 실시하여 세분시장별 특성을 파악하였으며, 외국인 쇼핑관광 만족도 및 행동의도의 차이를 검증을 위한 MANOVA 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공항 및 시내 면세점의 마케터들에게 외국인 쇼핑관광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론
Ⅳ. 결과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320-0028420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