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기현 (고려대학교) 최회련 (고려대학교) 이홍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산업공학회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14년 대한산업공학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2,986 - 2,990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망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 : SNS)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에 있으며 이는 불특정 다양한 집단의 견해를 표출하는 공간이 되고 있다. 이 공간에서는 다양한 이슈(issue)들이 생성, 소멸 및 진화를 반복하는 과정 속에서 집단의 감정이 표출된다. 이 이슈들에 대한 사회적 감성을 수치로 표현한 감정지수에 대한 연구가 진행중이며 이는 기업, 정책,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2단계로 구성되며 1단계는 텍스트 마이닝을 기반으로한 주성분 분석기법(PCA)을 통해 특정 이슈에 연관되는 단어를 사전화(indexing)한다. 2단계는 오피니언 마이닝 기법을 이용하여 검증된 단어들을 보유하고 있는 트윗의 감정을 긍정과 부정으로 분류한 후 상태의 정도를 수치화 하는 것으로 구성 되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분석 프로세스
3. 샘플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5-500-0029005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