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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희태 (신라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제30집 4호
발행연도
2014.11
수록면
317 - 34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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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의료기관인증제도가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 구성원의 고객지향성, 그리고 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인증병원과 미인증병원 간 비교를 통해 실증적으로 규명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지역 300병상 이상의 종합병원 중 의료기관인증을 받은 병원 3개, 인증을 받지 않은 병원 3개 총 6개 병원의 의사,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 등 총 341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평균분석 결과 의료기관 인증병원이 미인증병원에 비해 서비스 지향성, 고객지향성, 조직몰입 차원에서 높게 나타났고, 이러한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만족 차원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회귀분석결과에서도 직무만족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에서 모두 의료기관인증이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의료기관인증제도 시행으로 의료기관의 서비스 지향성이 향상되고 그 결과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도가 향상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의료기관인증을 받은 의료기관들은 서비스 질향상을 위해 최고 경영진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 고객접점 구성원들의 고객을 위한 노력, 서비스 실패예방과 극복노력, 구성원들에 대한 적극적인 교육훈련 등을 통해 조직의 서비스 지향성이 향상되고 그 결과 구성원들의 고객지향성과 조직몰입도가 향상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증명해 준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Ⅲ. 분석모형 및 조사설계
Ⅳ. 실증적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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