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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일준 (동서대학교) 김세화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34 - 44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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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인터넷배너광고에서 유명모델인지도가 배너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한류선호도의 조절적 역할을 분석하였다. 유명모델인지와 한류선호를 독립변수로, 배너광고효과를 종속변수로 하였다. 배너광고 효과는 클릭의도와 신뢰도로 측정하였다. 조사에는 중국 상해, 북경 등 대도시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이상의 성인 334명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 첫째, TV 광고에서와 같이 인터넷 배너광고에서도 모델 인지도에 따라 광고효과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한국 유명광고모델의 경우 모델인지와 한류선호가 상호작용을 일으켜, 모델인지도가 높고 한류선호도가 높을수록 배너광고효과가 더 높아졌으며 그 영향력의 크기가 컸다. 한류선호도를 구성하는 하위차원 중 한국드라마선호는 주요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였으나, 한국문화선호와 한국국가이미지선호는 영향요인으로 작용하지 않았다. 셋째, 중국(자국)모델의 경우에는 상호작용효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나, 한류선호가 높은 사람들에게 배너광고효과가 더 높게 나타났다. 하위차원 중 한국드라마선호는 정적으로, 한국문화선호는 부적 영향을 미쳤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통계검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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