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강영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동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차봉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양수석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14년도 제43회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526 - 531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허브 및 쉬라우드의 2차유로가 포함된 1단 터빈 노즐에 대한 복합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다. 2차 유로에 대한 설계변수를 정의하여 형상에 따라 주 유동이 2차유로로 침투하는 정도를 전산유체해석을 통해 예측하였고, 주 유동이 2차유로로 역류하는 양이 가장 적은 형상을 최종 설계안으로 결정하였다. 이후 실제 제작형상을 반영하여 복합열전달 해석을 수행하였고, 고온시험 시 노즐 표면에서의 온도 분포를 예측하였다. 해석 결과 허브 및 쉬라우드의 플랫폼은 열을 외부로 배출하는 기능을 담당하여, 해당부분에서의 온도 분포는 고체영역에서의 열전달 경계조건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모든 경계조건에 대해 허용 소재 온도보다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는 터빈 노즐의 내ㆍ외부 냉각메커니즘이 효과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노즐전연 2차유로 설계 및 해석
3. 복합열전달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572-0009482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