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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8권 제3호
발행연도
2014.8
수록면
195 - 212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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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0년대 후반 이후 항공운송시장은 항공유가 폭등, 고속열차와 같은 대체재의 등장 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경영환경은 기존 항공사의 수익성악화를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저가항공서비스(Low Cost Carrier Service)라는 새로운 비스니스 모델의 등장기회를 제공했다. 다수의 사업자들이 시장에 진입하면서 저가항공 산업은 세계적으로 빠른 속도로 성장해 왔다. 한국의 경우 제주항공은 2005년 저가항공 시장을 개척한 이래 사업운영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확보해 왔다. 제주항공의 매출액은 매년 높은 성장을 기록하고 있고 제주항공은 후발 주자에 비해 경쟁위위를 유지해 오고 있다. 본 사례의 목적은 이러한 제주항공의 성공적인 마케팅전략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국내에서의 저가항공 산업의 형성과정을 요약했고, 해외에서 저가항공사업 개척에 성공한 사례들을 검토했고, 시장진입과 지속적인 선도자 이점을 확보하기 위한 제주항공의 주요 브랜드전략을 소개하였으며, 제주항공의 미래를 위한 도전과제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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