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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종욱 (성균관대학교) 신준석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전략경영연구 전략경영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01 - 1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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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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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다각화는 제조업 기업에 효과적인 경영전략이다. 특히 R&D는 관련다각화 성과 창출의 핵심이다. 최근 연구들은 전사 관련다각화 전략과 R&D 조직의 전략이 일관성(alignment)을 가질 때 경영성과가 향상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전략적 일관성을 측정, 분석하는 프레임워크(framework)와 방법의 부재로 인해 검증이 어렵다. 본 연구는 전사 전략과 R&D 전략의 일관성을 측정, 분석하는 프레임워크와 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방법적 측면에서 기존 전략적 일관성 측정 기법들의 1) 분석 대상 기능조직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거나, 2) 전략적 일관성의 핵심요소들을 반영하지 못하는 한계를 해결해, 신뢰도를 높이고자 했다. R&D를 중심으로 관련다각화를 전개하는 대표적 제조업 기업인 종합화학회사를 대상으로 본 방법을 적용해, 경영성과와의 관계를 살펴보고 전략경영 측면의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연구
Ⅲ. 연구방법
Ⅳ. 사례 분석
Ⅴ. 결론 및 고찰
References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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