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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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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민지선 (서울과학종합대학원) 최성락 (동양미래대학)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관리연구 경영관리연구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75 - 99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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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많은 기업들은 다수의 대중을 소비자로 한다. 따라서 기업과 소비자 간에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가는 기업의 생존과 발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특히 회사의 위기가 발생하였을 때 대중 소비자들과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가는 기업의 생존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항이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위기관리 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카카오톡 위기 사례를 중심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한국에서는 2014년 가을, 네티즌들 사이에서 카카오톡이 감청과 관련되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다. 하지만 카카오톡은 이러한 의혹에 대해서 적절히 대처하지 못했고, 결국 이러한 의혹은 카카오톡 회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고로 발전해 나갔다. 이와 같은 카카오톡의 커뮤니케이션 위기 상황은 위기관리에 대한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하여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위기관리 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관련하여, 정보원, 대변인, 위기 유형, 위기 대응 전략 등 4가지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카카오톡 위기 상황을 4기간으로 구분하고, 각각의 기간 동안 카카오톡이 실시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의 주요 특징과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카카오톡은 처음 의혹이 제기되었을 때 특별한 전략이 없이 이러한 루머에 대응하지 않았고, 또한 잘못된 정보원과 대변인 전략이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위기대응 전략도 소극적이었기 때문에 위기가 점차 확대되었다. 본 사례는 기업이 적정한 위기관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초기부터 위기관리에 대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사례
IV. 사례 분석
V. 결 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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