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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전기흥 (전주대학교) 이종관 (전주대학교) 김남기 (KNG 경영컨설팅)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2
수록면
169 - 175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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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도시 브랜드의 개념은 매우 중요시되고 있다. 도시 브랜드는 자연적인 형성이 아닌 도시에 의미부여를 어떻게 하는지에 달려있다. 비록 자연적으로는 멋지지 않다할지라도 도시의 이미지를 어떻게 구조화하는지에 따라 도시 브랜드의 이미지는 다른 양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점에서 도시 브랜드는 전적으로 방문객 입장에서 구성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방문객의 관광지 선택 속성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관광지 선택속성을 문화적 이미지, 환경의 편의성, 운영 프로그램, 주민의 친절함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요인이 관광지 신뢰, 관광지 매력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최종적인 종속변수는 재방문의도이다.
본 연구는 전주시를 방문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결과, 관광지 신뢰에는 문화적 이미지, 환경의 편의성, 운영 프로그램, 주민의 친절함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매력도에는 문화적 이미지, 환경의 편의성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신뢰는 관광지 매력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관광지 신뢰와 관광지 매력도는 재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설정
Ⅲ. 연구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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