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진 (나사렛대학교) 윤철수 (나사렛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81 - 97 (17page)
DOI
10.18541/ser.2015.02.14.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가정지원 사업 중 하나로 시작된 언어발달지도 사업은 2009년 소규모로 시작되었으나 2014년 현재 약 300여명이 근무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 언어발달지도사가 스스로 이 사업에 대한 공과 및 역할 수행에 대한 평가를 하고, 그 개선방안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고자 사업에 직접 참여하고 있는 언어발달지도사 10명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였고, 초점집단인터뷰의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 언어발달지도사의 역할 수행 어려움은 첫째, 기관내의 낮은 인지도 둘째, 좋지 않은 근무조건 셋째, 정체성 혼란 등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개선방안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을 도출하였다. 첫째, 언어발달지도사의 고유한 역할을 실행하는 것, 둘째, 역량을 강화하는 것, 셋째, 슈퍼비전체계를 강화하는 것. 넷째, 자격기준을 강화하는 것, 다섯째, 근무조건을 개선하는 것 등이다. 논의에서 이러한 개선방안을 실행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제언하였다. 첫째, 언어치료전문가로 자격을 강화하는 방안, 둘째, 언어발달 전문역량과 가족기능 강화의 두 전문역량이 강화되어야하며 셋째, 언어발달지도사의 근무여건이 개선되어야 하고, 넷째, 언어발달지도사업의 운영체계가 개선되어야 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4-001245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