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영준 (서울시립대학교) 권기환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영학회 Korea Business Review Korea Business Review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83 - 204 (22page)
DOI
10.17287/kbr.2015.19.1.1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장은 기업의 영원한 숙제이다. 기업은 하나의 제품만을 취급하거나 하나의 사업 분야에서 활동하기 보다는 다양한 사업에서 경영 활동을 수행하며 이를 통해 지속적인 매출 증대와 성장을 달성할 수 있다. 특히 제품수명주기가 짧아지고, 사업에 성공하기 위해 다양한 기술과 경험이 요구되는 최근의 경쟁 환경에서는 사업 영역 확장을 추진하기 위해 처음부터 사업을 시작하는 내부개발(Internal Development) 방법보다는 인수합병(Merger & Aquisition)을 통해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많은 기업들이 신속한 시장 진입, 기존 진입장벽의 회피, 자체 신제품 개발에 대한 위험 감소 등의 다양한 이유를 내세워 M&A를 유용하게 사용하는 사례가 늘어남으로써 많은 연구자들과 경영자들 사이에 관심을 끌고 있다. 본 사례는 LG생활건강이 인수를 통해 경쟁우위를 점하고, 사업을 확장하며, 시장지배력을 강화해 온 과정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특히 한국코카콜라보틀링 인수를 통해 LG생활건강이 음료사업에 진출한 내용을 중심으로 ‘어떠한 동기로 기업이 사업 인수를 추진하게 되는지’, ‘어떠한 과정을 거쳐 기업이 인수를 효과적으로 추진해 나가는지’, ‘어떠한 수단을 활용하여 기업이 인수 후 조속하게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지’ 등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았다.

목차

Ⅰ. 시작하며
Ⅱ. LG생활건강
Ⅲ. LG생활건강의 성장전략
Ⅳ. 한국 코카콜라보틀링 인수
Ⅴ. LG생활건강의 새로운 도전
참고문헌
Abstract
〈Teaching Not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25-00131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