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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은 (중원대학교) 한금선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스트레스학회 스트레스硏究 스트레스硏究 23권 1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9 - 1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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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조직문화와 학교장리더십 및 감정노동의 정도를 확인하고, 상관관계를 규명하고자 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초중고등학교 15곳에 근무 중인 교사 143명이었다. 자료수집은 2013년 12월 1일부터 2014년 1월 31일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이용하여 상관관계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학교조직문화는 학교장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조화로운 정보처리,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 및 감정노동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정노동은 학교장리더십의 하위 요인인 자기인식, 관계적 투명성, 조화로운 정보처리와 유의한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 감정노동을 가장 잘 설명하는 요인은 학교조직문화의 업무였고, 타직업 경력, 학교장리더십의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 학교조직문화의 공정성, 교직경력 순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업무, 내면화된 도덕적 관점, 공정성은 교사의 감정노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교사의 감정노동 정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학교조직문화 확립과 학교장의 리더십 발휘가 필요하며, 이를 표준화할 수 있는 프로토콜의 개발 및 교사의 감정노동 관리 중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서론
재료 및 방법
결과
고찰
References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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