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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세병 (대전 유성생명과학고등학교)
저널정보
동북아역사재단 동북아역사논총 동북아역사논총 47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241 - 280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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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개정 교육과정으로 탄생한 동아시아사는 도입 단계에서부터 많은 진통을 겪었다. 한국사, 중국사, 일본사, 베트남사를 포괄한 동아시아사는 기존의 한국사나 세계사와 비교할 때 상당히 돌출적인 것이었다. 논란 속에서 태어난 동아시아사는 2012년부터 학교 현장에서 본격적인 수업이 이루지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선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동아시아사 학습의 애로점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동아시아사의 안착을 위한 현장 교사들의 노력들을 소개해 보았다.
동아시아사가 학교 현장에서는 어려운 과목으로 인식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지식에 대한 교사들의 부담감, (2) 기존에 알고 있던 한국사 지식과 세계사 지식을 유기적으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어려움, (3) 교사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세계사 지식이 동아시아사의 이해를 가로 막는 문제, (4) 교과서가 통사가 아닌 주제사 방식으로 구성됨으로써 생기는 적응의 곤란함, (5) 내용의 맥락이 자연스럽게 연결되지 못하는 교과서 서술, (6) 주변국의 통사 지식이 빈약한 상태에서 동아시아사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어하는 학생들.
여러 가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동아시아사를 학교 현장에 정착시키려는 노력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도입 단원에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도하는 소재로 접근하기도 하고, 각국의 역사를 종과 횡으로 엮어 설명하기도 한다. 또한 참고 자료에서 찾은 소재의 활용이나 스토리의 재구성, 지역사나 인물을 통한 접근, 국가 단위가 아닌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한 접근 등으로 다양한 내러티브를 개발하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고달픈 동아시아사 수업의 현장
Ⅲ. 동아시아사 수업의 안착을 위한 노력
Ⅳ. 평화교육으로서 동아시아사의 과제
Ⅴ. 맺음말
참고문헌
[국문 초록]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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