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영주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6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09 - 136 (28page)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0년대 초중반을 기점으로, 공공 예술정책과 맞물려 도시재생 문화 사업이한창 추진되던 영국을 중심으로 형성된 ‘이머시브 연극’(Immersive theatre)은 무대와 관객석의 경계가 와해된 공간적 환경을 제공하며, 관객이 직접 이동하며 창발적으로 내러티브를 구성해가는 참여형 공연형태를 통칭한다. 이는 ‘환경극’(Environmental theatre)이나 ‘장소 특정적 공연’(Site-specific performance) 등, 극장 제도와 언어 텍스트 중심의 공연 관습에서 탈피하기 위한 시도들과 맥을 같이하면서도, 지난 10여 년 동안 디지털 융합기술을 중심으로 급변한 매체환경을 고스란히 투영해내고 있다.
‘이머전’(immersion)은 지각적인 동시에 심리적인 현상으로서, 경험자의 의식과 감각이 한 곳에 통합된 상태를 나타내며 ‘지금 여기에’의 의미를 다중화(多重化)한다. 연극공연에서 ‘이머전’ 개념의 도입은 스마트 기기를 중심으로 소셜 미디어나 게임 등, 사용자 중심의 디지털 인터렉티브 매체를 통해 매개되고 재편되고 있는 동시대의 인지·감성을 반영하는 것이다. 개인 미디어와 모바일 콘텐츠의 발달은 집단성에 근간해왔던 연극의 수용 양상에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수용공간인 극장의 개념 또한 다변화되고 있다.
이머시브 연극은 전달기술로서 테크놀로지가 매개하는 현실을 능동적으로 수용하면서도, 개별적 몸의 잠재성과 직접경험의 가치회복을 통해 관객을 창조주체로 상정하며, ‘가상현실’의 진정성과 연극 본연의 매체성을 되찾으려 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머시브’와 ‘연극’의 용어적 결합의 문제와 의미 분석을 통해, 트랜스미디어 시대의 연극이 존재하는 방식과 그 가능성을 논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배경과 목적
Ⅱ. 이머전(immersion)과 연극성
Ⅲ. 형상(figure)과 트랜스미디어(transmedia)
Ⅳ. 이머시브 연극의 경험구조와 수용양상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001-0013544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