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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손은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36호
발행연도
2015.3
수록면
137 - 15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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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로컬과 로컬리티의 개념과 이 개념의 의미변화를 한국영화 속에서 모색하고, 로컬 시네마의 의미와 부산의 로컬 시네마로서의 가능성을 진단한 글이다. 로컬이란 어떠한 것이 상정이 되어야 그것에 대비한 것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이것은 관계적인 차원에서 유동적으로 존재한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했을 때, 영화의 중심은 할리우드 영화이고, 그에 대비한 주변부 영화가 제3세계 영화이다. 이러한 차원에서는 우리나라의 충무로 영화도 로컬 영화로 상정된다. 그렇지만 국내로만 한정시키면 그 위상은 달라지는 점에 집중하여 로컬 시네마에 대한 논의를 전개했다. 그리고 포스트모던시대로 오면서 근대의 타자화된 것들이 주체로서의 가능성을 발견하게된 것과 같은 맥락에서 로컬의 가능성에 주목하고, 영화에서도 로컬 시네마의 가능성에 대해 주목해야 할 필요성을 말하고 있다. 또한 본고에서는 로컬 시네마의 의미를 새롭게 규정하고 있다. 협의의 의미로는 ‘지역에 기반을 둔 제작자와 제작사가 로컬리티적 서사를 담은 영화’로 의미지어 보았고, 제작자와 제작사의 기반이 어디인지 상관 없이 한 지역의 로컬리티를 담고 있는 영화일 경우는 ‘로컬리티 시네마’로, 그리고 영화 내용은 상관없이 로컬에 기반을 둔 제작진들이 만든 영화는 ‘로컬기반 시네마’로 나누어 보았다. 마지막으로 부산이 ‘영화도시’라는 이미지만 내세운 사업과 구상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영화가 ‘생산 가능한 도시’로 전환되어야 한다는 점을 피력하였다.

목차

국문초록
Ⅰ. 들어가기
Ⅱ. 한국영화 속 시기별 ‘로컬’과 ‘로컬리티’의 개념변화
Ⅲ. ‘로컬 시네마’의 새로운 개념정의
Ⅳ. ‘로컬시네마 부산’으로서의 가능성과 한계
Ⅴ. 나가기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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