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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연숙 (남북하나재단)
저널정보
성신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 여성연구논총 여성연구논총 제16집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3 - 85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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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북한이탈주민의 성공적인 정착’이라는 정책적 목표를 가지고 지원하는데 있어 ‘누가 제공하느냐’에 따라 실제 수행하는 서비스의 내용과 질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견지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실무자를 대상으로 첫째, 정착지원 실무자 현황 및 교육실태 파악, 둘째, 정착지원 실무자 양성 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자 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북한이탈주민 정착지원 실무자의 실태에 대한 파악과 현재 추진되고 있는 교육과정을 살펴보았다. 둘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정착지원 실무자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정착지원 업무 수행을 위한 지식과 기술의 부족, 정착지원 업무수행의 어려움, 업무수행의 어려움, 업무수행을 방해하는 요인 등에 대한 애로 호소가 높았는데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제시하였다. 교육에 대한 요구는 매우 높았으나 이를 충족할 만큼의 교육은 진행되지 않고 있었고, 교육과정, 방법, 관리 등 총체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북한 이탈주민에 대한 이해가 부족한 상태로 지원현장에 투입되는 비율이 높았다. 향후 교육과정은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이해 교육 외 관련 직무 교육, 북한 및 통일 관련 교육 등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전문가로 육성되기를 바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분석결과를 토대로 정책제언에 대해 논의하였다. 정착지원 실무자 교육을 위한 정부의 역할강화, 정착지원 실무자의 직무분석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북한이탈주민 지원관련 자격 연수과정 개설, 교육 대상자 선발 및 관리시스템 마련, 교육 방법과 내용의 개선, 전담 교육기관 지정·운영 등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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