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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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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청소년문화연구소 청소년문화포럼 청소년문화포럼 제41권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11 - 130 (20page)
DOI
10.17854/ffyc.2015.01.4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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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주5일 수업제도에서 청소년 여가활동의 변화를 파악하고 정책대안을 제안하기 위해서 2013년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실시한 경기지역 청소년 여가활동 실태조사를 활용하였다. 경기지역 중학교 1, 2학년 청소년 780명을 대상으로 수행된 조사의 분석결과에 따르면 주말에 참여하는 주요 여가활동은 봉사, 문화예술, 스포츠로 나타났다. 여가활동의 주5일 수업제도 이후에 나타난 긍정적인 변화로는 가족과의 동반시간 증가, 학교생활 즐거움, 친구만남의 확대 등이었다. 반면에 혼자 있는 시간, 사교육시간, 학업 스트레스는 지속되거나 증가된 것으로 나타났다. 청소년 여가활동의 문제점으로는 재미부족, 홍보미흡, 참가비용, 낙후된 시설환경 등이 제기되었다. 이런 분석결과를 토대로 주5일 수업제에서 가족, 학생생활, 친구관계 친화적인 청소년 활동의 활성화, 다양한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 홍보 극대화, 창의성과 다양성 증진을 위한 여가활동의 개발, 학교와 청소년활동 기관의 변화와 긴밀한 연계 및 협력 등을 주요 정책 대안으로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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