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희 (신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92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51 - 17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셀프리더십과 교사의 성격특성과 셀프리더십과의 관계를 밝히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유치원 공립유치원 교사 191명, 사립유치원 교사 189명으로 총 380명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경력, 학력, 연령,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행동중심적 전략에서는 학력, 경력, 결혼유무, 자연적 보상전략에서는 학력,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에서는 연령, 학력, 경력, 결혼유무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기관유형, 보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담당학급 원아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셀프리더십 전략별로는 행동중심적 전략에서는 근무기관 유형, 월평균 보수, 건설적 사고패턴 전략에서는 근무기관 유형, 보수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연적 보상전략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유치원 교사의 셀프리더십은 성격 특성 중 성실성, 외향성, 개방성, 친화성 순으로 정적상관이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75-001463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