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항공기는 유인항공기와 달리 조종사가 비행체에 탑승하지 않고 지상 통제실에서 조종입력을 인가하면 무선 데이터링크를 통하여 조종입력을 전달 받아 제어된다. 특히, 무인항공기의 비행제어 컴퓨터는 조종사의 의도적인 지상 입력에 따라 자동비행/임무를 수행하거나, 지상 조종사의 의도가 전달되지 못하는 데이터 링크 두절 상황에서도 사전 입력된 비행경로를 따라 자동으로 임무를 수행하거나 안전하게 귀환 시킬 수 있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인명피해나 물적 피해를 줄이고, 개발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도록 무인항공기의 비행제어 컴퓨터 및 비행조종 시스템을 실제 비행시험을 통하여 검증하기 전 실험실 환경에서 실제와 유사하도록 모의비행환경을 개발하여 실제 비행시험에서 야기될 수 있는 다양한 고장이나 비상상황을 모의하여 비행제어 컴퓨터 및 비행제어 시스템의 강건성을 입증 할 수 있는 시험 환경을 개발한 내용을 기술하고자 한다.
UAV is different from General AC by mean of pilot‘s controling the airplane on ground station through the datalink system. Especially, the UAV FLCC is capable of autonomous flight by pre-programmed(flying or safely landing) SW although it’s intentionally commended or nor. This paper will present how to verify the UAV FLCC/FCS’s robustness thorough the HILS environment which is design to simulate the real flight situation to reduce the development risk and to shorten the development perio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