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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승훈 유병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674 - 683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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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는 누구나 느끼고 싶어 하는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지만, 교육과 재미를 접목시킨 연구는 스포츠와 게임 분야를 제외하고는 극히 제한적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실제 교육 현장에서 나타난 재미에 초점을 두고, 이를 통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전제 하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본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의무교육으로 이루어지는 교육에서 재미가 더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의무적으로 2주간의 직무교육을 받고 있는 사회복무요원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제 사회복무요원 직무교육에서 나타난 재미요인이 학습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몰입, 학습만족 간의 인과관계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증명하였다. 이를 통해 재미와 교육의 접합점을 찾고 재밌는 교육이 학습 효과와 실제 관련이 있는지, 나아가 사회복무요원에 한정하지 않고 모든 비자발적 성향을 지닌 학습자에게 재밌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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