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란 (예원예술대학교) 정윤덕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2015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98 - 102 (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프로축구 관중들이 인식하는 K리그 이미지를 분석하여 긍정적 이미지 창출과 부정적 이미지 쇄신에 필요한 방안들을 리그 관계자들한테 제공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SPSS 18.0을 활용하여 t-test 및 일원변량분석을 이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성별에 따른 K리그 이미지 차이 검증결과, 남녀 관중 간 차이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연령에 따른 K리그 이미지 차이 검증결과, 평가적 이미지에서 20대가 40대와 50대 이상 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직업에 따른 K리그 이미지 차이 검증결과, 행동적 이미지에 있어서 대학(원)생과 자영업이 전문직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부정적 이미지에서는 전문직이 타 직종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학력에 따른 K리그 이미지 차이 검증결과, 행동적 및 평가적 이미지에서 전문대 졸, 대 졸이 대학원 졸 보다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관계자들은 K리그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도출하기 위해 각종 프로모션 개발 및 확고한 리그 운영제도를 정착해야 한다. 또한 K리그만의 브랜드포지션 확립 및 각종 세미나 개최, 스포츠관련 학회와의 정기적인 교류를 도모하여 실무적 차원의 능동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논의
Ⅳ.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493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