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만우 (경성대학교) 이상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KBS 미디어연구소 방송문화연구 방송문화연구 제27권 제1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9 - 37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방송콘텐츠를 넷플릭스(Netflix)나 훌루(Hulu) 같은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제작·유통하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다양한 스크린으로 보는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방송프로그램의 제작은 물론, 유통, 편성 등 방송 전 과정을 혁신적으로 바꿀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직접적 기술인 N스크린과 OTT(Over the top) 서비스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용자 급증과 수익성 창출 등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바, 세계 최고 수준의 IT 인프라를 갖춘 국내 환경 하에서 넷플릭스나 아마존 같은 외국 OTT 서비스의 도입은 국내 지상파 방송은 물론, 유료방송, 통신서비스 시장에까지도 큰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특히 디지털미디어 등장 이전의 과거에는 새로운 미디어가 등장하더라도 상호 보완적 서비스의 제공을 통해 공존이 가능했고, 각각의 비즈니스모델의 유지도 가능했으나 디지털과 스마트 미디어 등장 이후 최근 각 서비스의 차별성이 사라지고 있으며, 경계가 파괴된 시장에서 모든 미디어는 직접적인 경쟁에 직면하게 되었다는 점에서 OTT나 N스크린 서비스가 한국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주요 이슈, 전망들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연구성과와 보고서 등의 검토를 통해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가 기존 방송 질서를 혁신적으로 파괴하여 새로운 방송환경을 가져오는 기회가 될 것인지, 아니면 한국적 방송환경이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기존 방송을 보완하는 보조재 역할을 할 것인지를 가늠해 보았다.

목차

1. 배경과 문제 제기
2. 이론적 배경: N스크린 및 OTT 서비스의 정의와 개념
3. OTT 서비스의 산업적 동향
4. OTT 서비스에 대한 각국 정책의 현황과 함의
5. 기존 연구의 주요 이슈
6. 결론: 논의 및 전망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614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