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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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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홍순구 (동아대학교) 김동완 (동아대학교) 임성배 (St. Mary’s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지능정보시스템학회 2015년 춘계공동학술대회
발행연도
2015.5
수록면
163 - 17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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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creation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공동으로 가치를 추구하는 것으로 궁극적으로 Co-creation 활용 기업에게 생산성 향상과 경제적 가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Co-creation을 도입하여 활용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Co-creation 활용도에 따른 기업의 성과와 관련된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Co-creation 활용도가 높은 기업과 낮은 기업 간의 기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 그리고 Co-creation 주도 유형에 따라 기업성과에 차이가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이를 위해 Co-creation을 도입하고, 타 기업에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제조업체를 대상으로 188개의 설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Co-creation 활용도가 높은 기업과 낮은 기업 간에는 비재무적 성과, 재무적 성과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Co-creation 유형에 따른 비재무적, 재무적 성과도 유형별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국내 Co-creation 관련 연구에서 Co-creation 활용도에 따른 기업성과 차이 검정으로 연구 범위를 확장시켰다는 학문적 의의를 찾을 수 있고, 본 연구를 통해 Co-creation 도입을 고려하고 있는 업체들에게 Co-creation 도입에 대한 동기부여와 함께 기업사정에 맞는 Co-creation 활용 유형에 대한 근거를 제시하였다는 실무적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가설
Ⅳ. 조사설계 및 실증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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