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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상 (호서대학교) 조대영 (산 ENG) 고학림 (호서대학교) 홍대기 (상명대학교) 김승근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임태호 (호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통신학회 한국통신학회논문지 한국통신학회논문지 제40권 제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193 - 1,19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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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중음향통신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면서 고속 데이터 전송의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수중음향통신 시스템에 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과 FMT(Filtered Multi-Tone)와 같은 다중반송파 방식을 적용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이다. 기존 OFDM 방식은 주파수 영역에서 인접채널에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해 삽입하는 가상 부반송파(virtual carrier)의 사용과 인접 심볼 간 간섭(Inter Symbol Interference) 및 인접 채널 간 간섭(Inter Channel Interference)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는 순환전치(cyclic prefix)는 전송량을 감소시킨다. 특히 수중은 육상에 비하여 급격히 변화하는 채널 특성을 갖기 때문에 사용해야하는 순환전치 길이가 길어지며, 가상 부반송파에 더 많은 부반송파를 할당해야 하므로 데이터의 전송량이 저하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중 채널 환경에서 전송량 증대를 위한 OFDM 시스템과 FMT 시스템을 결합한 FMT-OFDM 시스템을 제안하며, 실해역에서 측정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채널을 모델링하고 시스템 파라미터를 설정 후 성능을 분석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측정 환경 및 수중 채널 분석
Ⅲ. FMT-OFDM 시스템
Ⅳ. 시뮬레이션
Ⅴ.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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