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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건희 (국민대학교) 정상진 (협성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529 - 1,5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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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전국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중소기업이 그 규모에 따라 시중은행인 대형은행과 지방은행인 소형은행 중 어느 은행을 선택하여 거래하는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중소기업이 은행을 선택하는 결정변수로 기업의 규모, 신용도, 관계강도, 시장의 환경 등을 설정하고 로짓 모형(logit model)을 이용하여 분석한다. 실증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첫째, 기업 규모가 커질수록 대형은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고, 기업의 신용도가 높을수록 대형은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둘째, 관계금융(relationship financing)의 경우 은행과 기업간의 관계강도가 커질수록 대형은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는 시중은행의 지점들이 부산, 경남, 광주 지역을 제외하고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기업들의 은행 접근성이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셋째, 시장의 환경변수인 은행의 경쟁도가 높아질수록 중소기업이 소형은행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은행이 효율적으로 중소기업 대출을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첫째, 대형은행은 대출기법에 따라 중소기업 대출을 제공할 수 있다. 대형은행도 중소기업 대출에 불리하지 않고 거래중심의 대출기법을 선택적으로 활용하면 기업정보가 불투명한 중소기업에 대하여도 효율적인 대출을 제공할 수 있다. 둘째, 대형은행도 중소기업 대출에서 관계 금융에 강점을 가질 수 있다. 실제로 대형은행은 외부회계감사를 받는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을 제공함에 있어 질적 정보를 추가적으로 검토하여 차입자를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프로세스에 익숙하기 때문에 중소기업 대출에 비교 우위를 가질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중소기업의 은행 선택에 대한 가설
Ⅳ. 실증 분석의 방법과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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