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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난지 (청강문화산업대학)
저널정보
한국애니메이션학회 애니메이션연구 애니메이션연구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109 - 12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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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그웹툰에 활발하게 나타나는 패러디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었다. 다양한 패러디 양상 중에서 만화 장르를 반영하는 형태의 패러디에 주목하여 이것을 자기반영적 패러디라 개념화하고자 했다. 또한 자기반영적 패러디가 개그웹툰에 어떠한 식으로 유형화되어 나타나는지를 사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개그웹툰의 자기반영적 패러디는 세 가지 유형으로, 만화적 관습 드러내기, 캐릭터에 자의식 부여하기, 작가 드러내기로 나타났다. 세 가지 유형의 자기반영적 패러디는 만화적 관습에 의해 생긴 통념이 전복되면 허구의 세계에 대한 몰입에서 빠져나와 허구와 현실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며 몰입과 거리두기를 오가며 공감과 조소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한다. 이밖에 자기반영적 패러디는 상호텍스트성을 가진 독자에게 앎의 발견을 실천하게 하며 이로써 즐거움을 얻을 수 있다. 앎의 즐거움을 통해 독자는 변용된 해독으로 창조적 해방을 경험할 수 있으며 작품과 끊임없는 대화를 할 수 있는 능동적 독자로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자기반영적 패러디를 감상하는 독자는 기존의 텍스트에 대한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여 비평적 관점으로 웹툰을 바라보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개그웹툰의 자기반영적 패러디는 패러디가 오로지 재미만을 위하여 단순히 유행하는 것들을 마구잡이로 차용한 사례들에서 웹툰의 질적 수준을 높일 수 있는 가능성과 당위성을 보여주었다. 이렇게 자기반영적 패러디를 활용하는 개그웹툰은 독자와의 대화적 관계를 강화시키고 개그웹툰 장르가 도약하는 데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1. 서론
2. 자기반영적 패러디
3. 개그웹툰의 자기반영적 패러디 사례
4. 자기반영적 패러디의 즐거움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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