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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지영 (인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색채학회 한국색채학회논문집 한국색채학회논문집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117 - 12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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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의 다수가 이용하는 환경인 지하철역은 지하공간이라는 환경적 특성상 이용자의 거부감이나 불쾌감이 들지 않아야 하며, 공간의 쾌적성을 제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색채를 통한 환경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지하철 환경색채는 주로 장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용도로 계획되어져 왔으나, 내국인 뿐 만 아니라 점차 증가하는 외국인 및 관광객을 고려할 때, 인간의 감성 및 심리적인면을 고려한 색채계획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서울, 오사카, 홍콩 지하철 환승역의 환경색채의 특성과 색채 이미지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이미지 어휘의 차이를 통하여 도시 간 존재하는 감성의 차이를 알아내고 향후 색채계획 시 고려할 요소들을 파악하고자 한다. 서울, 오사카, 홍콩에 직접 방문하여 분광측색기를 사용하여 환경색채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유동인구가 많고 교통의 결절점 역할을 하는 환승역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서울, 오사카, 홍콩의 지하철 환승역의 환경색채 색상구성, 평균명도, 평균 채도값을 분석한 결과, 서울은 전반적으로 저채도의 색상사용이 이루어지나 부분적으로 노선색을 환경색채에 적용하였고, 오사카의 경우 안정되고 차분한 느낌의 저채도의 색상이 사용되었으며, 홍콩의 경우 채도가 높고 낮은 명도의 원색계열의 색상이 적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환경색채의 IRI이미지스케일에 해당하는 형용사 단어를 분석한 결과, 서울과 오사카의 경우 평가어휘의 비중이 높은 반면, 홍콩은 감정어휘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원색계열의 고채도 색상을 환경색채에 반영한 결과로 볼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지하철 환경색채구성
4. 지하철 환경색채 이미지스케일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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