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스샨나 황성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16권 제3호(2015년)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93 - 12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오늘날 중국 미디어 시장으로 진입해 새로운 한류 열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 한국 리얼리티 쇼를 주목하면서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중국 대학생들의 한국 리얼리티 쇼 시청동기를 조사하고 나아가 이러한 시청동기가 이용 정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용 정도가 한국에 대한 태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해 분석했다. 그 결과 ‘스타에 대한 관심’, ‘문화에 대한 관심’, ‘오락추구’, ‘국가 이미지’, ‘사회적 상호작용’, ‘현실도피’의 여섯 가지 시청동기를 확인했고 이들 중 이용 정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은 스타에 대한 관심, 문화에 대한 관심, 오락추구임을 관찰했다. 또한 이용 정도는 한국에 대한 태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나타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는 이론적·실무적인 함의를 심층 토론했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방법론
4. 결과
5.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331-0018504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