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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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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일권 (광운대학교) 양정애 (한국언론진흥재단) 이종혁 (경희대학교)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9-5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209 - 241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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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인터넷 토론 공간에서 이뤄지고 있는 공공이슈에 대한 토론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변인을 탐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수행되었다. 이런 연구의 목적에 따라 2012년 현재 최소한 달에 1회 이상 인터넷 토론에 참가하고 사람들을 대상으로 인터넷 서베이를 통해 수집한 자료를 분석했다. 특히, 인터넷 토론에 관한 기존 연구와는 달리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읽기 대 쓰기라 아닌 단순 읽기, 단순 쓰기, 읽고서 쓰기, 그리고 쓰고서 읽기의 네 유형으로 구분하여 일회적 상호작용과 연속적(교호적) 상호작용의 결과를 비교하는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이외에도 토론 행위 전 인식 변인으로 토론의 동기와 사회적지지 인식(다수지지 인식 대 소수지지 인식),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유형과 내용 구분(동조적 메시지 교류 대 갈등적 메시지 교류)이 토론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분석에 포함되었다. 분석 결과, 토론 행위 전의 인식이 토론 행위에 영향을 미치고 이 두 변인이 토론의 결과를 단기적으로는 이견 대응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장기적으로도 사회적 규범의 수용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인지적 요인 중에서는 토론 동기가 사회적 지지 인식보다 인터넷 토론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이 컸다.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유형 중 연속적 상호작용 유형 즉 읽고서 쓰기와 쓰고서 읽기의 영향력은 크지 않았지만 일부 변인에 대해 유의미한 영향력을 지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1. 들어가며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검토
3. 연구모형과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 결과
6. 논의 및 제안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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