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하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10 (10page)
DOI
10.21184/jkeia.2015.09.9.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극은 인간이 살아가는 동시대적인 문제들을 무대에 반영하여, 다양한 형식과 표현을 통한 관객과의 소통을 하였다. 그리고 시대적 일상의 단면들과 사회상을 비춰주는 거울의 기능을 하였다. 연극에서 배우는 가상의 무대라는 공간에서 작가가 제시한 역할을 창조하기 위해 자연인인 자신의 신체, 화술, 그리고 정서와 이성의 조절을 통해 살아있는 배우 예술을 이뤄내야 한다.
행위의 주체자로서 배우에게 끊임없는 성찰과 실천을 요구한 스타니슬랍스키는 배우훈련 과정에서 에쮸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연극 교육과 현장에서의 실천적 방법으로 배우훈련에 에쮸드를 적용하였다.
본 연구자는 안톤 체홉의 희곡 《결혼피로연》을 바탕으로 연출가적 텍스트 분석과 미쟝센을 구성하였고, 에쮸드의 개념과 원리를 통해 현장에서의 살아있는 배우연기가 가능하도록 실천적 창작과정 사례연구를 하였다.

목차

ABSTRACT
I. 서론
II. 본론
III.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6-600-00190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