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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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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최경후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강동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승복 (전북대학교) 강래형 (전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파괴검사학회 비파괴검사학회지 비파괴검사학회지 제35권 제5호
발행연도
2015.10
수록면
349 - 35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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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전 페인트 센서는 압전 세라믹의 주성분인 압전 파우더와 에폭시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페인트형 센서이다. 이 센서는 일반 페인트와 같이 구조물에 도포되기 때문에 다른 어느 센서보다 구조물에 부착이 용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압전 페인트센서가 도포된 구조물의 충격 감지 정도를 판단하고자 하였다. 특히, 철도차량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였다. 철도차량 운용 중에 발생하는 자갈 비산으로 인해 발생하는 충격손상이 많이 보고되고 있고, 이러한 충격손상을 방지하고자 차량 하부구조물 전체 표면에 발생하는 충격신호를 실시간으로 감지할 필요가 있다. 철도차량이 운행되는 환경을 고려하여 압전 페인트시편을 -20~60℃의 열사이클 환경에 노출시켜 센서의 감도 변화를 측정하였다. 알루미늄 시편에 압전 페인트센서를 도포하여 감도 측정을 수행한 결과, 열사이클 환경 전후에 감도 차이가 크지 않음을 확인하였고 이를 통해 환경 노출 후에도 압전 페인트센서로 충격 감지가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경계조건에 의한 센서 감도 변화
4. 압전 페인트 센서를 활용한 충격위치 검출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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